건설교통부는 올해
원활한 물류수송과 교통체증 해소를 위하여 전국 고속도로망의 지속적인 확충에 역점을 두고,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투자하기 위하여
준공사업 위주로 예산을 집중투입하기로 했다.
또 고속도로 요금징수로
인한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하여 무정차 지불시스템인 하이패스(Hi-Pass)를 전국 영업소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건교부는 금년 말까지
청원~상주(80.5km), 김천~현풍(62km), 익산~장수(61km), 고창~장성(17.2km) 등 4개 구간 220.7km를
개통하기로 하고, 지난해까지 3조 471억원을 투입한데 이어 올해 7,892억원(2006년 고속도로 예산의 49%)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청원~상주, 익산~장수,
고창~장성 고속도로의 준공으로 그동안 남북축에 비해 부족했던 동서축 간선망을 대폭 확충하게 됨으로써 연간 3,833억원의 물류비를
절감하고 내륙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천~현풍 고속도로는
경부·중부내륙·88·대구~포항고속도로 등이 교차하여 교통량이 많은 대구시 구간을 우회함으로써 대구, 경북지역의 교통을 분산시켜 연간
1,058억원의 물류비를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 주요 고속도로
준공사업 기대효과(상세) : 붙임 * 고속도로 연장 :
3,106km(2006) → 3,327km(2007)
또한 금년도에는
고속도로 정체로 인한 이용자 불편 해소를 위해 연말까지 하이패스를 전국으로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고속도로 무정차 통행료
지불시스템인 하이패스는 그간 서울외곽, 경인고속도로 등 10개 영업소에 설치되어 출퇴근시간 등의 교통정체 해소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2007년 말까지 전국 241개 영업소에 설치·운영되면 물류비 절감 등 향후 10년간 약 1조원의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하이패스 차로 :
1,800대/시간 (일반차로 450대/시간 대비 4배)
※ 2007년 고속도로
개통구간 및 신규 준공노선 현황은 첨부된 보도자료 참고
□ 문의/도로정책팀
사무관 정선우 02-2110-8375 sunwoojung@moct.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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