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에도 RFID 적용, 화물흐름 실시간 파악
2012년까지 160여개 물류거점에 적용…연간 3,194억원 절감
□ 최근 활용이 확산되고 있는 RFID(무선인식) 기술을 내륙물류기지 등 전국의 주요 물류거점에 적용하여 물류가시성(Visibility)이 확대되고 물류거점의 운영이 효율화된다.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이를 위해 RFID 기반 물류거점 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금년 중 착수한다.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사물에 고유코드가 기록된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무선신호를 이용하여 해당 사물의 정보를 인식․식별하는 기술
ㅇ 2012년까지 전국의 160여개 물류거점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추진될 RFID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면 물류가시성이 크게 확대되어 물류기업의 효율이 향상된다.
또, 게이트 자동화를 통한 물류거점도 운영을 개선할 수 있게 되어 연간 3,194억원의 물류비 절감 등의 효과가 예상된다.
□ 내륙물류거점에 구축될 RFID인프라는 이미 舊 해양수산부에서 구축하여 운영 중인 항만의 RFID인프라와 연계․통합되어 시너지를 확대함으로써 육해공이 연계된 수출입화물 흐름의 가시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 항만의 경우 RFID를 활용하여 항만의 게이트를 자동화하고 컨테이너를 추적하는 글로벌컨테이너추적시스템(Global Container Tracking System)이 구축되어 운영 중임
□ 향후 세계 물류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서 가시성․안전성․간소화 등이 물류의 주된 관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가시성 향상은 물류의 막힘과 위협을 해소해 주는 新 물류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가시성 확대의 수단으로 RFID와 같은 정보기술의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ㅇ 또한, RFID를 활용한 물류가시성 향상은 미국의 9.11사태 이후 중요시되고 있는 물류보안(Supply Chain Security) 확보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RFID 기반 물류거점정보시스템 구축은 내륙 컨테이너기지(Inland Container Depot)․복합화물터미널․물류단지․공항․철도화물거점 등 주요 물류거점에 RFID 리더기를 설치하고,
화물차량의 태그를 인식하여 게이트를 자동화하고 차량 및 화물의 반출입을 자동인식하여 각종 물류업무에 활용하는 사업이다. 가시성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주요 고속도로 톨게이트에도 도입될 예정이다.
□ 정부는 12월중 착수예정인 1단계 사업으로 수출입화물의 가시성을 확대하기 위해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하는 의왕 및 양산의 내륙컨테이너기지(ICD), 부산진CY(Container Yard) 등 5개 물류거점에 적용할 예정이다.
ㅇ 1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의왕ICD와 부산진CY는 입출차량의 자동인식과 함께 게이트 자동화도 이루어져 물류효율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ㅇ 또한 군포복합화물터미널은 택배차량 대기에 따른 혼잡으로 불편이 많았으나 RFID를 이용하여 대기순번을 자동화함으로써 출입차량의 불편도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 정부의 이러한 물류 RFID도입사업이 완료되면 운송사, 물류거점 운영사 등 물류주체는 여러 가지 업무개선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ㅇ 첫째, 물류거점 운영업체는 게이트자동화, 반출입 차량의 실시간 파악 등으로 운영 효율화를 통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ㅇ 둘째, 운송사는 차량의 거점별 이동경로 추적을 통한 리드타임 단축, 차량관리 및 배차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다.
ㅇ 셋째, 화주기업은 화물의 출도착, 반입 등 화물 추적정보를 실시간 모니터링 함으로써 신속․정확한 물류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ㅇ 넷째, 정부 및 기업은 물류가시성 확보를 통한 체계적인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관련업무 및 의사결정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정부는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물류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며 RFID기반 물류거점정보 시스템을 추진중인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와도 연계하여
정보의 효용성을 더욱 높임으로써 물류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물류정보망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참고> : RFID기반 물류거점정보시스템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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