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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 회원광장 > 화물운송업안내 > 육상화물운송업의 위치 및 역할  
 
 
 
 
 

1961년 12월 자동차운수사업법을 제정하여 일제하의 법령을 무효화시키고 자동차운수사업을 자동차운송사업, 자동차운송알선사업, 자동차 차도사업으로 규정하고 건설교통부장관의 면허를 받도록 규정함으로써 화물운송업이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일반, 개별, 용달 3개 업종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화물운송사업은 생산과 판매를 연결해 주는 물류업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산업으로서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국가기간산업의 발전을 이끌었던 동력원인이며 사익보다는 공익을 우선시 하는 사업으로서의 위치를 갖고 있다.

즉 미국, 중국등 대륙국가에서 철도사업을 통한 물류흐름을 국가발전에 기초로 하였다면 국내에서의 물류흐름은 철도보다는 육상화물운송이라 할 수 있고 향후 도로 기간망 건설에 따른 지역물류활성화와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서의 위상
제고에 육상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역할제고는 가장 필요한 정부정책과제 중 하나라 할 수 있다.